영유아를 키우고 있는 가정에서 조부모가 영아를 돌볼 경우 월30에서 최대 60만원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조부모 돌봄수당 신청은 11월까지 신청예정이지만 신청자가 많아 예산이 소진되면 신청할 수 없으니 조부모 돌봄수당 혜택이 없어지기전 아래에서 신청하시고 혜택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조부모 돌봄수당이란?
만24개월 이상 만 36개월 이하 영아를 둔 가정에서 맞벌이로 영유아를 보지 못해 조부모가 돌볼경우 각 지역에서 월30에서 최대 60만원까지 각 각 지원한다고 합니다.
조부모의 기준은 최대 4촌이내 친인척까지 포함되어 대상이 되어 부모의 형제 자매의 자녀까지도 조부모 돌봄수당을 신청하여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시행하고 있는 지역은 서울 경기도 광주 경상남도에서 지원신청을 받고 있으며 이외 지역에서는 적극 검토 중 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래에서는 현재 시행중인 서울 경기도 광주 경상남도 지역에 대한 조부모 돌봄수당 신청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서울 조부모 돌봄수당
대한민국의 중심부여서 그런지 2023년부터 시행하여 지금까지도 서울 조부모 돌봄수당을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다른 명칭으로는 서울형 아이돌봄비라하여 최대 60만원까지 지원 혜택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서울 조부모 돌봄수당의 자격요건 및 신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경기도 조부모 돌봄수당
경기도는 2024년 6월부터 돌봄수당을 신청받고 있습니다 타 지역과는 다르게 48개월 아이까지 지원을 받고 있어 다른 지역보다 자격요건이 완화 되었습니다.
예산이 소진 될 시 조기 종료가 될 수 있으니 아래에서 경기도 조부모 돌봄수당 자격요건 및 신청 방법을 확인하세요.
광주 조부모 돌봄수당
광주에서는 손주 돌보미라는 사업을 일찍부터 시작 하여 이러한 명칭이 조부모 돌봄수당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기존에 지원받지 못하였던 분들도 자격 요건이 많이 완하되다 보니 신청 할 수 있는 인원이 늘었습니다.
예산이 소진 될 시 조기 종료가 될 수 있으니 아래에서 광주 조부모 돌봄수당 자격요건 및 신청 방법을 확인하세요.
경상남도 조부모 돌봄수당
경상남도에서도 2024년부터 조부모 돌봄수당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예산 확보가 안되어 2024년 7월부터 시행 될 예정이라고 하며 타 지역과는 다르게 최소 20만원 지급입니다.
서울 경기도 광주 경상남도 조부모 돌봄수당 공통된 특징은 중위소득 150%미만에 해당 되어야지 지급이 됩니다.
또한 경기도를 제외한 타 지역은 24개월 이상 36개월 이하의 영유아가 있어야지만 혜택을 받아 볼 수 있으니 각 지역에 맞는 조건과 신청방법을 위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