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하는 과정에서 근로자라면 퇴직금은 한번씩 들어봤을 겁니다 대한민국 현재 퇴직 후 irp계좌를 통해 지급 받게 되는데 오늘은 근로복지공단 퇴직금 조회 및 퇴직연금 지급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퇴직금과 퇴직연금 차이
퇴직금
퇴직금과 퇴직연금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퇴직금은 근로자가 1년에 대한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사 또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퇴직연금
근로자가 근로기간 중 회사가 퇴직급여 지급을 해당 금융권 회사에 비용을 납부하고 비용 납부한 금액으로 회사 또는 근로자가 운용하여 근로자가 퇴직 시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자동차보험 비교해보세요 최대 20만원까지 저렴해지는 방법
퇴직연금 및 종류
퇴직연금에 종류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DB),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제도(DC),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로 나뉘게 되며 보통 퇴직하는 경우는 개인형 IRP계좌에 퇴직금을 지급 받게 됩니다.
지급 받을 시 일시불 또는 매월 지급 받을것인지에 대해 선택할 수 있으며 일정 나이 조건에 해당되지 않은채 퇴직금을 해제 하면 세금이 막대하게 붙어 금전적인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퇴직연금 종류 및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DB)
사전에 퇴직급여가 금액이 확정되어 퇴직 후 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통상적인 평균 퇴직급여는 1년을 기준으로 월마다 받았던 금액이 300만원이라면 300만원 금액이 퇴직급여로 쌓였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확정기여형 퇴직연금(DC)
근로자의 1년간 노동 임금 총액의 1/12 확정된 퇴직연금 제도로 근로자는 여기서 추가로 더 퇴직연금 적립금을 직접 운영 하며 추가 납부도 가능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퇴직연금 적립금을 직접 운용할 수 있다보니 높은 연간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반면 그만큼 떨어질 가능성이 있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현재 확정기여형퇴직연금 제도에서 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제도로 전환 시 5년간 수수료 면제 및 사용자 부담금지원 혜택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세요.
개인형 퇴직연금(IRP)
일생동안 퇴직 후 이직을 하거나 퇴사를 하게 되면 한 계좌로 퇴직금을 받아 노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퇴직연금을 수령 뒤 개인형 IRP 계좌를 해지 후 현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되지 않은채 개인형 퇴직연금을 해지한다면 세금이 무려 15%이상을 떼고 받아 보실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100만원의 퇴직금을 해지 할경우 85만원의 비용만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직접적인 계산이 필요할 경우 아래 퇴직금 계산을 통해 조회 해볼 수 있습니다.
위 단점만 있지는 않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연간 최대 1,800만원까지 입금이 가능하고 700만원까지 세액 공제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퇴직금 조회
근로복지공단 퇴직금 조회는 무척 간단합니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 가입하여 내연금 조회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조회를 할 경우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총 4가지의 나의 연금을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근로복지공단 퇴직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방법 이외에도 급여 받는 은행사 어플을 사용한다면 더 쉽게 나의 퇴직금을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